리스닝 공부 해도 뭔가 빠진 것 같고 찜찜하고...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확신이 없으셨죠?
오늘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조금 길더라도 끝까지 읽어보세요.
리스닝 공부 방법의 비밀은 바로 '자막'에 있는데요, 자막을 제대로 활용하시는 것이 비결입니다.
자막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한국어 자막
-영어 자막
***이중 자막을 깔아두시면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넷플릭스 이중자막 앱 다운받기: "Nflxmultisubs" 검색)
어떤 사람은 한국어를 아예 보지 말아야 된다고 하기도 하는데, 그러면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없을지도 몰라요.
왜냐하면 아직 우리 영어 실력이 원어민과 같지는 않기 때문에 영어 자막을 보고 해석하더라도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었던 배경지식에 의해서 자칫하면 잘 못 번역을 하고 잘 못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한국어 자막을 통해서 정확한 내용을 꼭 이해해 줄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영어 자막을 통해서는 영어 문장을 확인하면서, 단어와 표현의 쓰임새를 익혀주셔야 해요.
영어 자막을 통해 문장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문장이 "어떤 상황" 에서 쓰였고 어떤 의미인지, 문장을 만들기 위해 어떤 단어, 문법이 쓰였는지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서,
"Sorry, I've been dodging your phone calls." 라는 문장이 뜬다고 칩시다. 그리고 이중자막이니까 바로 밑에 한국어 자막도 뜰 거예요. (미안해 너희 전화를 피하고 있었어.)
이 문장을 가만히 살펴보면 배울 수 있는 것들이 엄청 많답니다.
전화 ->phone calls
(전화)를 피할 때 -> dodge
예전부터 지금까지 피하고 있었을 때 (현재완료진행) -> have been dodging
이런 식으로, 아 맞아, 이제부터 누군가 전화를 피하고 있었을 때 "I've been dodging ~ phone calls." 와 같은 구문을 활용해서 말해야 겠구나!
하고 충분히 곱씹어보고 느껴보는 거예요.
절대 많은 문장을 공부하려 하지 마세요.
즐겨 보는 미드에서 1-2분 구간을 선택하고, 하루 공부할 때 그 구간에 나오는 10-20문장을 공부하세요.
대신에 매일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 주세요.
오늘은 공부가 하기 싫어서 5문장만 하고 싶으면, 5문장만 하시면 돼요.
0문장과 1문장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와도 같아요.
1문장을 공부하더라도 공부를 "시작"하는 것에 집중해 주세요.
그러다 보면 2문장, 3문장... 어느새 많은 문장들을 공부하고 있을 것이고, 그러한 연습이 쌓여서 실력이 만들어지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무 자막없이 공부했던 구간을 들으면서
자막없이 들리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 때 화면을 보기보다, 눈을 감고 쭉 들으면서 문장을 들었을 때
해당 대화 상황과 장면들이 머릿속에 그려지는지 집중해 주세요.
그러면 아주아주 신기하게도
처음에 아무것도 안 들리는 것처럼 느껴지고 훅훅 지나갔던 것들이 귀에 쏙쏙 박히는 걸 느끼실 거예요.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 한 가지!
아까 공부를 했다고 해서 모든 단어/문장들을 하나하나 해석하려 들면 안돼요.
모든 문장들이 명확하게 해석되는지 집중하게 되면 전체적인 틀을 놓쳐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면 어떤 포인트에서 "아 왜 안들리지?" 생각하게 되고 이런 생각이 그 다음 문장이 귀에 들어오는 것을 방해할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마음에 긴장을 풀고, 전체적으로 쭉 들으면서
이미지가 머릿속에 그려지고 대충 무슨 말인지 알겠는지만 신경을 써 주시면 돼요.
한 문장 한 문장에 너무 집착하려 하기보다, 힘을 빼고 더 많은 문장을 느껴보는 방식으로 들어보셔야 돼요.
-왕초보 미드 리스닝 공부 순서 정리-
1. 한국어 자막 - 내용 이해 2. 영어 자막 - 문장 공부 3. 무자막 - 공부한 결과 확인
Step1. 한국어 자막을 틀고는 전체 에피소드에 대해 들어보세요. 한국 드라마 보는 것처럼 재미있게 보시면 돼요. Step2. 그런 다음 1-2분 정도 구간을 정해서, 영어 자막을 틀고 마음에 드는 문장 20개를 공부하세요. Step3. 그리고 구간 처음으로 돌아가서, 무자막으로 바꾼 다음 아무 자막 없이 들리는지 확인하세요.